예전에는 책을 읽는 시간이 특별한 일처럼 느껴질 때가 많았다. 책을 읽어야겠다고 생각은 했지만 막상 시간을 내어 꾸준히 읽는 것은 생각보다 쉽지 않았다. 하지만 어느 순간부터 책을 조금씩 읽기 시작하면서 책을 읽는 시간이 나에게 어떤 의미인지 생각해 보게 되었다. 많은 양을 읽기보다는 잠깐이라도 책을 펄치는 시간을 만들어 보려고 노력했다. 책을 읽다 보면 다양한 생각을 만나게 된다. 내가 경험하지 못한 이야기나 다른 사람의 생각을 자연스럽게 접하게 되면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선도 조금씩 달라지는 느낌을 받았다. 또 책을 읽는 시간은 나에게 잠시 멈추는 시간이 되기도 한다. 바쁘게 지나가는 일상 속에서 책을 읽는 동안에는 자연스럽게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시간이 생기기 때문이다. 그래서 지금은 책을 읽는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