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고 성장하다

  • 홈
  • 태그
  • 방명록

2026/04/03 1

독서 노트를 길게 쓰지 않게 된 뒤 오히려 책이 편해졌다

책을 읽기 시작했을 때는 기록도 잘 남겨야 한다고 생각했다. 그냥 읽기만 하면 금방 잊어버릴 것 같았고, 무언가를 배우려면 제대로 정리해야 한다는 마음이 컸다. 그래서 책을 읽고 나면 인상 깊은 문장을 적어 두고, 느낀 점도 길게 써 보려고 했다. 처음에는 그런 방식이 꽤 성실해 보였고, 나름대로 독서를 잘하고 있다는 기분도 들었다. 그런데 시간이 지날수록 이상하게 책을 읽는 일이 점점 부담스러워졌다. 한 장을 읽고도 메모를 해야 할 것 같고, 좋은 문장이 나오면 그냥 넘어가면 아쉬운 마음이 들었다. 읽는 속도는 느려지고, 책 한 권을 끝내는 데도 시간이 오래 걸렸다. 무엇보다 책을 읽는 시간이 편안한 시간이 아니라, 뭔가를 남겨야 하는 시간처럼 느껴지기 시작했다. 그렇게 되니 책을 펼치는 일 자체가 예..

생각 정리 2026.04.03
이전
1
다음
더보기
프로필사진

읽고 성장하다

책을 읽고 기록하는 블로그입니다. 독서와 생각 정리를 통해 배운 내용을 남깁니다.

  • 분류 전체보기 (63) N
    • 책 리뷰 (46) N
    • 생각 정리 (15) N

Tag

독서블로그, 박경철, 독서기록, 힐링책추천, 책리뷰, 마음치유, 추천도서, 블로그기록, 티스토리블로그, 힐링에세이, 위로에세이, 기록의힘, 자기계발책, 자기계발, 에세이추천, 독서생각, 독서후기, 인간관계, 독서, 생각정리, 책후기, 감동에세이, 기록하는습관, 문학에세이, 책추천, 감성에세이, 책읽기, 사람사는이야기, 독서습관, 성장기록,

최근글과 인기글

  • 최근글
  • 인기글

최근댓글

공지사항

  • 개인정보 처리방침
  • 문의안내
  • 블로그 소개

페이스북 트위터 플러그인

  • Facebook
  • Twitter

Archives

Calendar

«   2026/04   »
일 월 화 수 목 금 토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방문자수Total

  • Today :
  • Yesterday :

Copyright © AXZ Corp. All rights reserved.

티스토리툴바